티스토리 뷰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지만 체내 축적되지 않는 중사슬지방산으로 체중감량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트렌드 식품으로 떠올라 각광 받고 있는 코코넛 오일은 어떠한 효능이 있고 사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 오일은 말린 코코넛 또는 생 코코넛 과육을 압착하여 제작하게 되는데 대부분이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어 작은 분자구조로 인해 실온에서 강한 질감을 느낄 수 있으며 약 78도의 온도에서 액화가 됩니다. 그리고 지방분자가 섬세해 피부에도 흡수가 쉽게 되어 피부와 두피 보습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코코넛 오일의 종류는 두가지로 버진과 정제된 오일이 있습니다. 버진은 정제되지 않은 천연 오일로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코코넛 과육을 압축해서 오일을 추출하기 때문에 달콤한 맛과 함께 견과류의 고소한 향이 납니다.

 

정제된 코코넛 오일은 표백과 탈취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맛이나 향이 크게 느껴지지 않고 고온 및 화학물질이 추가되어 만들어 집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1. 피부개선

 

보습제 및 자외선 차단제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또한 피부질환에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코코넛오일에 함유된 카프릴산과 라우르산은 피부 내부와 외부의 염증을 줄여주고 수분을 공급해주고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치유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항균특성은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칸디다나 곰팡이균을 줄여주어 칸디다증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카프릴산은 무좀이나 버짐같은 피부질환을 개선시켜 주고 비타민E는 주름 및 피부노화를 예방할 때 좋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2. 체중감량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MCT 성분은 체내에서 에너지로 빠르게 전환되기 때문에 몸에 쌓이지 않으며 지방 산화율을 높여 체지방을 소모해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 오일은 64%가 중사슬지방산으로 되어 있어 체내에 거의 축적되지 않아 체지방 또는 콜레스테롤로 바뀌지않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라우르산 카프릴산 비타민E E등이 들어 이으며 천연 항생물질인 라우르산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동맥 손상을 막아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단, 코코넛 오일도 지방이기 때문에 과잉 섭취시 오히려 몸매 관리를 할 때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소량으로 섭취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코코넛오일이 가진 MCFA는 지방연소나 대사증후군의 감소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근육을 만들 때도 좋으니 쉐이크에 코코넛 오일을 추가해서 섭취하는것도 좋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3. 노화예방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오일은 항산화를 높이고 노화를 늦츨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간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산화스트레스를 저하시켜 항산화 개선과 단백질 및 지방의 산화와 신체노화를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간에 직접 작용함으로 인해 해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노화를 늦추고 싶다면 아침식사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음식과 코코넛오일을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4. 모발개선

 

코코넛오일은 비듬이나 푸석푸석한 모발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샴푸를 한 후 마지막 단계로 코코넛오일을 천연 컨디셔너로 사용해 머릿결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미네랄과 비타민성분의 영양공급을 후 두피마사지를 하면 비듬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자주 염색을 하거나 펌을 해서 손상되었다면 오일을 발라주면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5. 잇몸 질환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오일로 가글을 할 경우 구강내 박테리아를 제거해주고 치주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항균성 MCFA는 가글에 가장 적합한 오일로 구강 내에 코코넛 오일을 뿌린 후 가글하게 되면 박테리아가 오일에 흡착이 되는데 이때 뱉어내 박테리아를 제거하면 치주 질환의 위험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잇몸과 치아를 보호하고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6. 심장병 및 고혈압 예방

코코넛 오일에는 함유된 포화지방은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HDL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낮아지고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를 저하시켜 고혈압이나 심장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일 속에 들어 있는 MCT 성분이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신체에 혈액과 산소 공급을 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7. 암 예방 및 치료

 

코코넛 오일에 들어 있는 중쇄지방산에는 면역 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MCFA는 박테리아의 지질벽을 없앨 수 있어서 헬리코박터와 같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고 라우르산은 박테리아의 항증식 및 세포 자멸사를 유발시켜 항암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8. 소화기능 개선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은 지용성 비타민이나 칼슘, 마그네슘의 체내 흡수를 촉진시켜 소화기능을 높여주고 나쁜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을 없애주어 장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칸디다균은 위산을 감소시켜 염증과 소화불량을 유발 시키는데 코코넛 오일을 통해 박테리아의 균형을 맞춰주어 소화기능과 위궤양을 치료하거나 예방할 때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9.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의 원인으로는 산화스트레스와 활성산소로 코코넛 오일에는 활성산소와 대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켜 골량을 증가시키고 뼈구조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손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10. 면역력 강화

코코넛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라우르산은 칸디다균을 파괴시키고 박테리아와 싸우고 바이러스에 적대적인 환경을 만드는 성분입니다.

 

몸에 해로운 박테리아 및 곰팡이, 바이러스, 기생충 등 몸 내부에 침투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코코넛 오일을 섭취시 해로운 미생물들을 없애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1) 버터 대용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구워진 식빵에 코코넛 오일을 바른 후 꿀에 찍어 먹거나 계란이나 감자, 채소를 사용해 만든 샐러드에 드레싱으로 곁들여 먹습니다. 또한 카레를 만들 때 기름 대용으로 코코넛 오일을 첨가하면 고소한 향과 함께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2) 따뜻한 차

 

24도 이하에서 고체로 굳기 때문에 찬 음료보다는 따뜻한 홍차나 커피에 첨가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3) 피부 보습

몸에 바르게 되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꿀 수 있습니다. 많은양을 바를 시엔 무겁게 느껴질 수 있으니 적당하게 두세번 나누어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이 일어나는 부위인 팔이나, 발 뒤꿈치, 입술에 발르게 되면 보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 중 튼 살이 생기는 부분에 발라주면 튼살 예방도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4) 피부질환 개선 및 상처완화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카프릴산은 무좀이나 버짐같은 피부질환 개선에 좋습니다. 항균 효과와 보습으로 여드름이나 알레르기 아토피성 피부염에 바르면 좋습니다.

 

또한 소염 작용을 해서 화상을 입은 부분에 바르면 따끔거리면서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참고로 찰과상 상처에 바르게 되면 통증이 급격히 완화가 되며 모기 물린 부분에 바르게 되면 가려움이 사라집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5) 습진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오일 효능 및 사용법

코코넛 오일의 항산화 작용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비타민 E가 건조함이나 가려움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설거지 후에 거칠어진 손에 발라주면 습진으로 인해 가려움이나 거칠어진 피부를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이 밖에도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소량으로 바르거나 헤어 스타일링을 할때 헤어드라이기 열로 모발을 보호할 수 있으며 코코넛 오일을 설탕과 섞어 발 뒤꿈치, 팔 등 마사지를 하게 되면 각질제거에도 좋습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이것'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이것'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균에 저항하는 힘으로 조금이라도 방심한다면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찾아보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어

danielsaynt.com

 

갑상선에 좋은 음식 10가지 (ft. 갑상선암 이후 관리)

 

갑상선에 좋은 음식 10가지 (ft. 갑상선암 이후 관리)

목에 멍울이 보이면서 피로감과 심한 체중감소로 갑상선 암에 걸린 후 식단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조기 발견으로 완치율이 높았지만 지금까지 음식은 조심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암이나 갑상

danielsaynt.com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은 속이 타는 듯한 느낌과 신물이 올라오면서 속 쓰림이 계속되는데 이런 증상을 방심하게 되면 재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식도염은 생활 습관과 식습관 개선으로도 호

danielsayn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