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도염은 속이 타는 듯한 느낌과 신물이 올라오면서 속 쓰림이 계속되는데 이런 증상을 방심하게 되면 재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식도염은 생활 습관과 식습관 개선으로도 호전될 수 있는데 식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 증상 및 원인


신트림이 지속적으로 하거나 신물이 올라오며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올라오고 식사를 하고 난 후 명치 부위가 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마른기침과 목안에 무언가 걸린 듯한 증상이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맵고 짠 자극적인 식습관과 식사 후에 바로 잠들거나 음주와 흡연 및 스트레스 과로가 있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양배추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며 손상된 점막의 재생과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U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위장의 점막을 보호해주는 효과도 있지만 위장 내 상처를 지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K도 포함되어 있으며 손상된 위장 점막의 재생과 원활한 신진대사 활동을 돕습니다.

 

양배추는 삶아서 섭취하거나 아니면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양배추의 심지는 질기고 단단하니 심지를 살짝 찐 후 갈아서 사과를 함께 넣어 주스로 마시면 좋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마늘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음식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식재료 마늘에는 살균 및 항균 효과가 뛰어난 알리신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며, 이 성분은 소화에 효과적이고 비타민B의 흡수를 돕고 항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빈속에 먹으면 자극이 될 수 있으니 마늘을 쪄서 꿀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계란 흰자

흰자는 지방 함량과 산도가 낮으며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식도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단, 달걀노른자는 빼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감자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의 분비를 억제시켜 주며 소화흡수 작용을 원활하게 만들어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완화시켜 줍니다. 감자를 섭취할 때는 생으로 갈아먹거나 즙을 내서 먹거나 간단한 방법으로는 찜기에 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감자튀김처럼 기름을 이용해서 튀길 경우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식도염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매실

 

매실의 신맛은 위장기능을 촉진시켜 주며 소화를 돕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실의 구연산 성분은 신맛을 내며 그 신맛을 통해 침샘을 자극하여 흘러나온 아밀라아제가 음식물을 소독하고 소화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참고로 소화불량이 있을 때 매실청을 탄 매실차를 마셔준다면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천연소화제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생강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인 생강은 소화가 잘 안 될 시에 주기적으로 섭취해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강의 진저 올 성분은 살균효과, 항산화 효과, 체내 염증 제거를 합니다. 또한 식도 염증을 잡아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강으로 청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생강차를 끓여 꾸준히 마셔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요리에 첨가해 먹어도 좋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바나나

 

사람의 몸속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대표적인 음식인 바나나는 펙틴 성분의 함유가 풍부하며 철분의 함유량도 많아 빈혈에도 좋습니다.

 

단, 빈 속에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덜 익은 바나나보다는 껍질이 검게 변한 바나나가 위산 억류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브로콜리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브로콜리에 함유된 인돌과 설포라판 화합물이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생으로 먹거나 구워서 먹는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U 성분과 비타민K 성분의 함유량이 많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U 성분은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주고 비타민K 성분은 뼈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그래서 브로콜리 섭취를 자주 하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피로 해소, 야맹증 개선, 면역력 증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호박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면역력을 향상해주며 위의 점막의 건강 증진과 역류성 식도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라 알려진 비타민B가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게 만들어 성인병 예방과 혈관질환 예방에 좋으며 항산화 기능으로 암 예방과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과 수분함량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 예방과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알로에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알로에는 배변 활동 및 면역력 증강, 위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알로에에 들어있는 성분 중에 알로에 울 신은 산 알칼리 열에 강하고 궤양에 작용하여 알로에 에모딘과 알로 인은 소화기 계통을 포함해서 각 내장에 작용하여 식도염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생리 중인 여성이 사용할 경우 출혈 과다를 일으킬 수 있고, 수유부와 임산부, 혈우병 환자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사람도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 귀리

 

귀리는 위산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위산 역류를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귀리로 밥을 지어먹거나, 귀리로 만든 시리얼을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귀리는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므로 체중감량에도 좋으므로 복부비만인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식도염은 자신의 생활습관만 개선이 된다면 쉽게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와 녹차, 신맛이 나는 과일, 기름에 튀긴 육류나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으며 과식을 하거나 자신의 몸에 맞는 옷을 입어 자극이 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습관으로 식도염이 개선되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이것'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이것'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균에 저항하는 힘으로 조금이라도 방심한다면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찾아보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어

danielsaynt.com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발바닥이나 손바닥이 뜨거워서 오늘도 잠을 못 주무시나요? 검사를 해도 딱히 특별한 원인이 없고 증상만 나타나서 뜨거운지 몇 년이 되어도 회복되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 열

danielsayn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