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주 후 다음날 기억이 흐릿하거나 필름이 끊기는 증상이 반복이 된다면 알콜성 치매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초기에는 건망증 수준이지만 심해지면 일상생활까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데 평소 과음과 폭음을 자주 하는 사람일수록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은 어떠한 것이 있고 자가진단법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원인 및 증상

 

이 글을 보신 당신은 알코올 마신 다음 날 필름이 끊기는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소위 블랙아웃이라고 불리는 이 현상은 음주 후 기억상실증을 뜻하는데 의학용어로는 알코올성 치매라고 하는데 일반 건망증과는 달리 뇌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주로 과음했을 때 나타나고 심하면 영구적인 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과도한 음주량과 잦은 음주 횟수 그리고 짧은 수면 시간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좋은데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그리고 균형 잡힌 식단 관리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또한 금주 및 절주 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필름이 끊긴다면 정확한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염 좋은 음식 10가지

식도염은 속이 타는 듯한 느낌과 신물이 올라오면서 속 쓰림이 계속되는데 이런 증상을 방심하게 되면 재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식도염은 생활 습관과 식습관 개선으로도 호

danielsaynt.com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언어장애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음주 후 혀가 꼬이고 발음이 어눌해져 의사소통이 어려워져서 평소 하지 않던 실수를 하게 됩니다. 정작 당사자는 멀쩡하다고 느끼는데 이것은 단지 뇌 기능이 일시적으로 마비가 된 경우로 알콜성 언어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주 후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과음을 하게 되면 뇌 기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말하기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는데 실제로도 만취 상태에서는 평소 자주 쓰던 단어조차 기억나지 않을 정도로 인지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의사소통 과정에서 실수가 잦아지고 대화 자체가 어려워집니다. 만약 자신이 횡설수설과 엉뚱한 소리를 한다면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블랙아웃 현상

기억을 총괄하는 해마는 블랙아웃 현상을 일으키는 현상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평소 기억을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해마는 알코올을 많이 마시게 되면 알코올의 독성으로 인해 단기 기억을 저장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러한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면 뇌의 손상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 시 체내로 흡수된 알코올 성분이 뇌신경 세포 사이의 신호 전달을 방해함으로써 일시적으로 기억을 잃는데 이때 단기 기억 상실 외에도 장기 기억 장애까지 동반될 수 있어서 전날 있었던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혈중 알코올 농도 0.15% 정도일 때 필름이 끊기는 경험을 하게 된다고 하니 평소 주량이 약한 편이라면 방심하지 말고 조심하길 바랍니다.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공격적인 성향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코올을 마시게 되면 우리 뇌의 한 부분인 전두엽이 가장 먼저 손상을 받게 되는데 이 경우 전두엽은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자연적으로 충동적인 감정조절 능력이 떨어져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갑자기 화를 내면서 흥분하거나 물건을 집어던지는 등 난폭한 공격성을 나타나게 합니다.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기억장애

 

기억장애는 과음 후 필름이 끊기는 블랙아웃 현상과는 다릅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기억이 나지 않을 뿐이지 뇌 기능 자체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2~3일 정도 최근에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악화가 되면 어디에 있는지 앞에 있는 사람은 누구인지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오게 되어 생활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자주 반복이 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길 바랍니다.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자가진단법

  1. 스트레스를 알코올로 해결한다.
  2. 혼자 마신다.
  3. 알코올을 마신 다음 날도 해장 알코올을 마신다.
  4. 취기가 오르면 계속 마시고 싶어 진다.
  5. 알코올에 대한 욕구를 참을 수 없다.
  6. 6개월 이내에 블랙아웃을 두 번 이상 경험했다.
  7. 질병이 있어도 줄이거나 끊지 못한다.
  8. 알코올로 인해 법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9. 알코올이 깰 때 몸이 떨리거나 헛것을 보거나 환청이 들린다.
  10. 알코올로 인해 심리적 및 신체적 질병을 치료받은 적이 있다.

 

  • 2개 이하는 정상 / 3개 이상 알코올 의존증 의심 / 4개 이상 알코올 중독 의심
  • 9번과 10번에 해당하면 개수에 상관없이 중독 상태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콜성 치매 초기 증상 예방 및 관리법

 

  • 한꺼번에 마시지 마세요.
  • 여러 알코올을 섞어 마시지 마세요.
  • 수분 섭취를 위해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 공복에 마시지 마세요.
  •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조절하세요.

 

알코올을 단숨에 마시게 되면 위장관의 알코올 흡수율이 빨라져서 굉장히 빨리 취하게 됩니다. 대화를 많이 나누면서 마시게 되면 호흡을 통해 알코올을 배출시켜 숙취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또한 섞어 마실 경우에는 알코올 권장량을 넘기게 되어 더 빨리 취하고 숙취가 심해지며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서 탈수 증상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수분이 부족하면 알코올 분해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빈속에 알코올을 마시면 위벽이 상할뿐더러 알코올 흡수 속도도 빨라지고 급하게 마실수록 간이 해독할 수 있는 양을 초과하여 마시게 되어 숙취가 심해질 수 있으니 천천히 마시면서 과일과 야채 등 수분이 함유된 안주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생활을 하거나 연말연시에는 어쩔 수 없이 과음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럴수록 스스로 절제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콜성치매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법

 

알코올을 자주 먹는 사람이 안 먹는 경우 몸에 알코올 혈중농도가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은 금단현상이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손떨림이 있고 그 외에 식은땀, 두근거림, 정서적인 불안 및 초조, 불면증 증상이 더 심할 경우 전신경련, 환청 및 환시, 어딘지 누구인지 인지하지 못하는 착란까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과음을 일삼는 애주가라면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한번 손상된 뇌세포는 회복이 불가능하고 잦은 음주는 혈관 건강에도 치명적입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가 지속되면 체내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고 이로 인해서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는데 결국 뇌혈관까지 영향을 주면서 뇌졸중 및 각종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스스로를 위해 금주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이것'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이것'

면역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균에 저항하는 힘으로 조금이라도 방심한다면 각종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찾아보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어

danielsaynt.com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어지러움증과 두통을 가끔씩 겪는 것이 아닌 자주 발생한다면 뇌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지 불안하고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일 가능성

danielsayn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