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지러움증과 두통을 가끔씩 겪는 것이 아닌 자주 발생한다면 뇌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지 불안하고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일시적이지 않고 어지럼증, 구토 증상, 주변의 물체들이 빙빙 도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른 병적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하며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귀 질환 (이석증/이명/난청/메니에르)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이석증은 이명이나 난청을 동반하지 않는 귀 질환으로 자세를 바꾸거나 머리를 상하좌우로 움직일 때 심한 어지러움이 느껴지며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심한 이석증은 우리 몸의 균형을 맡고 있는 기관에 있는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으로 들어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석증이 의심될 경우에는 갑자기 자세를 바꾸는 것을 조심해야 하며 가만히 앉아 휴식을 취하면 어지럼증이 완화가 될 수 있습니다. 완화 방법으로는 편하게 앉아 심호흡을 하시고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귀에 염증이 생겼었거나 머리에 강한 충격을 받은 후에 생길 수 있고 스트레스가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니 증상이 있을 때는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악화될수록 강한 두통이나 현기증 등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으니 만약 이 질환이 문제일 경우에는 이석증인지 이명인지 등 원인을 정확히 파악한 후 해당 질환의 치료를 해야 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빈혈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중 가장 흔한 원인인 빈혈은 혈액 내에 혈색소나 적혈구의 수가 많이 줄어들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혈색소나 적혈구가 줄어들면 산소 운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머리가 띵하고 어지러움 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뿐만 아니라 호흡곤란이나 쇠약감, 가슴 통증, 수족냉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빈혈은 예방이 어려워 규칙적이고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잦은 음주


술은 머리의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알코올이 혈관을 확장시키면서 말초 혈관을 팽창시키면서 혈압이 떨어지고 혈압이 떨어지면 심장 박동은 평소보다 더 빠르게 뛰게 되는데 이때 빠르게 뛰는 심장이 척추와 뇌가 이어지는 뇌줄기를 자극시키시면서 술을 마셨을 때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바르지 않은 자세


앉아있거나 장시간 서 있거나 다리를 꼬는 등 한 가지 자세를 계속 유지하는 자세를 하고 있으면 척추 손상으로 머리의 두통뿐만 아니라 허리의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되도록 바른 자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뇌신경계 질환


뇌경색이나 뇌출혈처럼 뇌졸중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지만 반면 말초신경이나 중추신경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어지러움증뿐만 아니라, 두통, 언어장애, 행동장애, 인지장애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갑자기 쓰러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어지러움증이 지속되고 두통이 심하다면 최대한 빠르게 문제점을 인식하고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담적병


어지러움증과 함께 소화불량의 증상이 있다면 담적병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장의 근육들이 약해지면서 노폐물인 담음이
위장의 외벽에 굳어지게 되는 것이 담적병인데 쉽게 말해 위장에 담이 결린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장의 활동이 둔해지면서 만성적인 소화불량, 명치 통증, 복부 팽만감, 잦은 트림 같은 증상을 동반하며 소화가 원활하지 않으면 섭취한 음식물들로 인하여 독소가 몸속으로 퍼지면서 어지러움, 편두통, 어깨 결림, 만성피로가 나타나게 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만성피로 및 스트레스


피로가 계속해서 쌓이다 보면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되며 이로 인해 어지러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될 경우에 머리가 아프면서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뿐만이 아니라 집중력 저하, 불면증, 식은땀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로 혹은 스트레스가 극심한 경우에는 목덜미가 뻐근해짐과 함께 두통으로 인해 머리가 멍해지고 맑지 않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자신이 과로 혹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사고 후유증


어깨, 목, 허리 통증은 물론 어지러움증, 두통, 소화불량, 불면증 등의 다양한 것들도 사고 후유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지러움 증상이 지속되고 있지만 별일이 아니라고 쉬이 넘긴다면 나중에 더 큰 만성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초기에 검사를 받고 지켜봐야 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수면부족


수면부족으로 인하여 두뇌 밸런스가 깨지면서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두통, 어지럼증을 비롯하여 머리가 멍해지고 구름이 낀 것 같은 느낌이 들고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해서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은 수면이 부족해지면서 아침에 일어날 때 두통이 유발되고 낮시간에 기면증과 어지러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계속해서 자지 못하게 되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에 문제가 발생하고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문제점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심장혈관질환


심장혈관질환은 서맥이나 빈맥 등의 부정맥 질환이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판막 협착증이나 신경성 현훈 등의 질환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지러움과 가슴이 두근거림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 이 질환들이 원인일 경우에는 빈혈과 같은 가벼운 문제가 아니니 정확한 원인을 조기에 찾아서 치료를 하루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 생활습관, 부작용 등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혹시 어지러움증을 느끼면서 신체의 감각, 문장을 읽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손발이 저린 증상이 있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일 수 있으니 초기에 검사를 받기를 권합니다.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좋은 음식


1) 연어


연어는 오메가 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염증을 줄이고 두통을 줄이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한 신경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편두통이 발생할 확률을 낮추고 발생하더라도 적은 통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생강


생강은 진통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두통 완화에도 좋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두통과 함께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3) 아몬드


아몬드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근육과 혈관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두통에 좋습니다.
그리고 신체 통증이나 심한 스트레스로 신체가 긴장성 두통을 유발할 때, 마그네슘을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몬드에 함유된 살리신 성분은 진통제에도 포함되어 있어서 두통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있거나 두통 및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과 꾸준한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과 음주는 좋지 않기 때문에 피해 주시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방광염 치료법 및 방광염 증상

 

방광염 치료법 및 방광염 증상

소변이 계속 마려운 것 같은 잔변감과 소변을 볼 때 불쾌한 느낌을 느끼면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으로 인해 불편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시길 바

danielsaynt.com

 

혓바닥 갈라짐 통증이 지속된다면?

 

혓바닥 갈라짐 통증이 지속된다면?

혓바닥 갈라짐과 혀 통증으로 식사도 제대로 못하시고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갈라짐과 통증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danielsayn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