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피부가 늙고 있다는 신호 중 한 가지가 베개 자국이 없어지지 않고 오래가는 겁니다. 나이가 들수록 이런 증상은 흔히 볼 수 있는데 출근을 해야 하는데 베개 자국이 없어지지 않아서 곤란하신 분들을 위해 없애는 방법과 예방 관리법을 알려드립니다.

 

 

노화도 질병

 

우리 피부의 진피는 콜라겐 섬유가 그물처럼 입체구조를 만들고 있고 그사이에 엘라스틴이 탱탱함을 유지해주는 스프링처럼 구조를 이루고 있고 수분을 잡아주는 성분이 채워져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콜라겐과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이 감소하여 건조한 피부가 되고 탄력은 떨어져서 시간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고 자국이 지속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보통 세수를 하거나 몇십 분 뒤에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다면 급노화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화를 예방하는 실생활의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우선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을 바르고 수분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콜라겐은 피부 단백질의 약 80 퍼센트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세포와 세포 사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건강을 지켜주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합니다. 콜라겐이 부족하게 되면 세포 재생력은 저하가 되고 각질이 쌓이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탄력이 떨어져서 깊은 주름을 만들어 나이가 들어 보이게 만듭니다. 평소에 자외선 및 수분관리에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짜게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나트륨은 피부 속 콜라겐으로부터 많은 양의 수분을 빼앗아 건조증을 유발하고 수면 중에 노폐물과 수분이 원활하지 않아서 부종을 만듭니다.

 

 

세 번째,

흡연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를 시켜 오래 흡연할수록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에 주름이 많이 생깁니다.

 

 

 

네 번째,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수분을 지키기 위해서는 꾸준히 물을 마시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커피, 녹차, 이온음료는 이뇨작용을 일으켜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섯 번째,

자가진단을 합니다. 즉, 평소에 내 습관이 어떠한 지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크림을 잘 바르는지, 흡연을 하는지, 엎드려서 자는지, 짜게 먹지는 않는지 체크해보고 고치도록 노력한다.

 

 

여섯 번째,

자기 전에 마사지를 해준다. 두피부터 얼굴, 턱, 이마, 목까지 페이스 마사지를 해주면서 긴장감을 풀어주면 노화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1.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수분관리를 해준다.
  2. 짜게 먹지 않는다.
  3. 술과 흡연은 되도록 금지한다.
  4. 꾸준히 물을 마시는 습관이 중요하다.
  5. 평소에 습관이 어떠한지 자가진단을 해본다.
  6. 자기 전에 마사지를 해준다.

 

 

만약 얼굴에 베개 자국이나 어떤 눌린 자국이 선명하게 오래 지속된다면,

다음과 같이 대처를 해 볼 수 있겠습니다.

 

  • 전자레인지에 30초 동안 수건을 돌린 후 따뜻해진 수건으로 온찜질을 하고 차가운 물로 세안을 한다.
  •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반복한다. 귀 뒤쪽, 턱이랑 목이 이어지는 라인, 쇄골 림프, 겨드랑이를 마사지해준다.
  • 얼굴 근육을 자극시키기 위해 얼굴 근육 운동을 한다.
  • 부드러운 수분크림을 얼굴에 바른 후 마사지를 하면서 베개 자국이 있는 부위를 두드리며 자극을 준다.
  • 혈액순환에 좋은 족욕을 한다.

 

이처럼 피부 탄력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지만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노화를 하나의 질병코드로 분류를 하기 시작해서 노화의 의미가 바뀌고 있습니다.

 

노화는 건강을 위해서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고 예방을 해서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관리를 해서 노화를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노화를 방지하는 다양한 방법

 

첫 번째,

스트레칭, 요가는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은 부상을 예방하고 신체 통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근육과 관절이 느슨해지면 고통 없이 아이들과 놀거나 정원 일을 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요가는 진정과 치유의 특성으로 널리 알려진 고대 관행입니다. 호흡과 자세 유지에 집중함으로써 요가는 모든 유연성 수준을 수용할 수 있으며 한 번에 조금씩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건강에 좋은 간식과 물을 자주 챙겨 먹습니다. 보통 간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지만, 우리가 무엇을 간식으로 선택하느냐가 건강에 정말 중요합니다. 영양가 있고 균형 잡힌 간식을 먹으면 배고픔이 해결되고 일상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인은 하루에 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환경은 깊은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방 전체를 철저히 청소하는 것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조금만 정리하면 우리의 사고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고 휴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걷거나, 뛰거나, 계단을 이용합니다. 가능하다면, 엘리베이터나 자동차를 타지 않고 오직 자신의 다리 힘으로만 움직이는 습관을 기른다면 이는 노화방지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걷기는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이며, 더 나은 생각을 하고, 더 나은 관계를 맺으며, 주변 세계와 더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가벼운 운동은 암,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노화를 예방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질병도 또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