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눈에 띄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흐린 시야, 코피, 호흡 곤란, 가슴 통증, 현기증, 두통 등을 굳이 특징으로 뽑자면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일반 성인 4명 중 1명 이상이 고혈압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이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릅니다. 고혈압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평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몸이 괜찮다고 생각이 들더라도 정기적으로 혈압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40세 이상의 건강한 성인이라면 적어도 5년에 한 번은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고혈압 진단을 받게 되면, 자주 검진을 받아보고, 최소 1년에 한 번 정도는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합니다. 사실 혈압을 낮추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약은 많이 있습니다. 만약 고혈압으로 진단을 받으면, 약 처방을 통해 치료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심장, 뇌, 신장 또는 눈의 혈관에 손상이 있는 경우, 다시 말해, 심장 또는 순환기 질환이 있거나 발병 위험이 높은 경우,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당뇨병이 있는 경우 다른 문제와 상관없이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으면 혈압을 낮추기 위해 약을 복용하도록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칼슘 채널 차단제, 이뇨제 알파 차단제, 베타 차단제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혈압을 낮추기 위해 한 가지 유형 이상의 약을 복용하기를 권고되며, 이는 한 가지만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두 가지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치유방법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은 많습니다.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식품들이 많은데, 이를 활용하게 되면 예방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실천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양파에 대해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는 우리가 음식 할 때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양념채소로 알리신을 함유해서 매운맛이 나고 단맛을 느낄 수 있는 식재료이다. 양파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이 없을 정도로 절대 빠질 수 없는 식재료이다. 양파는 항산화 작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고 특히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혈압 수치를 감소하는데 효과가 좋다. 또한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 지금처럼 조림이나 튀김, 김장, 찌개, 조림 등 요리에 활용하거나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피를 맑게 만들어 혈관 건강도 좋아집니다. 두 번째, 등 푸른 생선 고등어, 정어리, 꽁치입니다. 고등어, 정어리, 꽁치는 등 푸른 생선으로 오메가 지방산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해서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온다. 정어리 경우 제철은 10~11월 사이이니 제철에만 즐길 수 있지만 고등어는 가까운 할인마트나 온라인으로도 구매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 성분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고 혈관 건강이 좋아진다. 또한 생선에 들어있는 도코사헥사에노익산 성분이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주니 발육성장에도 좋아 성장기 아이들에게 뇌 발달 치매예방에도 좋다. 다들 아시는 눈 건강에도 좋으니 적절하게 섭취하길 바라겠습니다.

 

 

 

세 번째, 칼륨이 풍부한 시금치와 부추입니다. 시금치와 부추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알파리보산 성분이 인슐린 저항선을 개선시켜 혈당 감소에도 좋아 당뇨 예방에 도움을 주고 대표적인 칼륨 성분이 혈관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혈압조절에도 좋다. 또한 탈모예방에도 좋은 성분들이 많아 모발건강에 좋고 빈혈에도 탁월하다. 네 번째, 미역, 다시마, 해조류입니다. 미역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모든 분들이 아실 거라 믿는다. 그렇기에 막 출산을 한 산모에게 영양 보충과 기력 회복 부기 빠지게 하기 위해 미역국을 준다. 미역에 함유되어있는 히스타민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을 맑게 해서 동맥경화, 고혈압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 또한 칼륨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서 나트륨 배출과 해독 작용에 좋다. 음식을 짜게 먹어 혈압이 높은 사람들은 미역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높은 칼슘으로 뼈 건강에도 도움을 주니 골다공증 예방에 좋고 성장기 청소년에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음식 섭취 이외에도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입니다. 고혈압은 체중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났다는 건 나트륨 섭취가 과도하다는 것으로 짜게 먹어선 안되고 체중관리를 위해 꾸준히 운동해야 한다. 체중이 늘어나면 각종 질병이 생기고 혈압이 올라갈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운동이다. 걷기, 조깅, 자전거, 수영, 줄넘기 등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번갈아 하면서 관리한다. 무리할 경우 오히려 안 좋아질 수 있으니 본인의 컨디션과 혈압을 체크하면서 관리한다. 고혈압 예방을 하고 싶거나 지금이라도 고혈압을 관리하고 싶으시면 가벼운 걷기부터 시작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