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에 따라 배터리 수명은 달라지는데 단축이 되면 작업하거나 영상을 볼 때 버벅거리거나 배터리가 빨리 닳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터리가 단축을 줄이는 방법과 수명 확인을 할 수 있다면 관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내용을 참고하시고 수명 확인하고 관리하실 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배터리 수명 관리

 

혹시 배터리를 충전할 때 충전이 완료되었어도 충전기를 제거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노트북을 충전할 때는 배터리뿐만 아니라 내부에 발열이 생겨 다른 부품까지 열이 동반됩니다. 과충전을 하지 않고 노트북 구매 시 제공되는 정품 충전기 어댑터를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노트북 사용 시 발열을 배출해주는 쿨링 거치대를 사용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해주세요.

 

급하게 사용할 일이 없으시면 충전하는 동안 노트북 사용을 자제하시고 사용하지 않을 땐 종료를 해주세요. 주기적인 청소로 내부와 외부 펜의 먼지를 제거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모든 전자기기는 완전 방전이 되면 수명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완전 방전이 되지 않게 관리해주세요.

 

  • 구매 시 제공되는 정품 충전기 사용
  • 불필요한 과충전
  • 발열 방지 거치대 사용
  • 환기가 잘되는 환경에서 사용
  • 사용하지 않을 시 종료
  • 주기적인 청소
  • 완전 방전이 되지 않게 관리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순서

수명을 확인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컴퓨터-시작프로그램에서-검색을-하는-창이-있는-모습
실행-01

검은색-창이-있고-구글-사이트-주소창이-보이는-모습
실행-02

 

인터넷-창에-보고서가-켜있고-여러가지-숫자가-적힌-창이-있는-모습
실행-03

 

 

  1. window + S를 누르고 검색창에 cmd를 검색해주세요.
  2.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르면 검은색 창이 나오길 기다려주세요.
  3. 창에 띄워진 검은색 창에 powercfg.exe -energy를 입력해주세요.
  4. 기다리는 동안 분석이 완료가 되면 경로를 드래그 후 복사를 합니다.(단축키 control+c)
  5. 인터넷 창을 켜고 주소창에 복사한 경로를 붙여 넣기 해주세요.(단축키 control+v)
  6.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가 뜨는데 스크롤을 밑으로 내리면 배터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배터리 정보에 나와있는 설계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을 확인해주세요.

 

 

배터리 정보에서 설계용량과 마지막 완전 충전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수명은 이 두 가지로 확인해볼 수 있는데 설계용량 숫자와 마지막 완전 충전에 나와있는 숫자를 계산기로 계산해주세요.

 

(설계용량÷마지막 완전 충전 × 100=현재 배터리 효율)

효율이 70% 이하로 떨어졌다면 점검을 받으시고 배터리 교체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저는 1년이 안된 노트북인데 효율이 90%으로 정도 나왔습니다. PC 데스크톱을 이용하다 보니 노트북 관리를 못한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배터리 수명 확인으로 노트북 성능을 향상할 수도 있고 방치가 될 수 있습니다.

 

값이 비싸서 새 제품이 나올 때마다 교체할 수 없으니 미리 수명 확인을 주기적으로 해서 효율이 떨어졌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 교체를 하시거나 셀프로 구매해서 교체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삼성, LG, ASUS, 에이서, 레노바 등 대부분 이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노트북 쓰시는 분들은 꼭 확인해주세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이 여러분들의 발판이 되어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