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은 일종의 고관절 장애입니다.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고관절을 움직일 때 찰칵하는 소리를 듣거나 찰칵하는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근육 힘줄에 염증이 생기면 종종 과사용으로 인해 고관절 소켓 뼈를 문지르면서 딸깍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은 모든 성별과 연령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여성에게 더 일반적입니다. 스냅 고관절 증후군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내부적인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힘줄이 고관절 앞쪽의 뼈 구조 위로 미끄러질 때 발생합니다. 두 번째, 외부적인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힘줄이나 근육이 허벅지 뼈 또는 대퇴골 상단의 뼈 위로 미끄러지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입니다. 세 번째, 관절 내 유형입니다. 이 범주에서 고관절 스냅은 실제 고관절 문제 또는 부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외부 또는 내부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과는 달리 관절 내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은 힘줄이나 근육으로 인해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의 많은 경우 대부분은 무해하지만 관절 손상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와 댄서의 경우 심각한 경우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전반적인 고관절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원인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은 종종 엉덩이 힘줄이나 근육이 뼈 위로 미끄러지면서 발생합니다. 근육이 늘어나면서 긴장이 형성되어 풀렸을 때 찰칵거리는 느낌이 납니다. 엉덩이가 삐걱거리는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의 유형에 달려 있습니다.

 

 

내부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의 형태는 고관절 근육이나 힘줄이 고관절 앞쪽으로 미끄러질 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장요근 힘줄인 엉덩이 안쪽 근육을 허벅지 뼈에 연결하는 힘줄이 골반 뼈 위로 움직일 때 발생합니다. 이 경우의 또 다른 원인은 대퇴사두근이 엉덩이의 볼과 소켓 관절의 볼 부분 위로 움직일 때입니다.

 

 

내부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은 종종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점진적인 증상 발병을 일으킵니다. 사타구니 근처에서 통증을 경험할 수 있으며 달릴 때 터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외부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은 장경골 밴드가 외측을 따라 대전자라고 불리는 영역인 대퇴골 상단 위로 미끄러질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뛰거나 계단을 오를 때 소리가 나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엉덩이 바깥쪽에 약간의 통증과 압통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밤에 엉덩이로 눕는 것이 아프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절 내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은 내부 및 외부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과는 달리 근육이나 힘줄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신 고관절 부상이나 문제가 이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절 내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의 일반적인 원인은 관절 연골 손상 또는 고관절의 볼이나 소켓을 감싸는 연골 손상 비구 관절순 파열 또는 엉덩이 소켓을 울리는 연골 손상 고관절의 볼과 소켓 관절 사이에 갇힌 느슨한 조직의 부러진 뼈 조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 내 스냅핑 고관절 증후군은 외상이나 부상으로 인해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의 경험

계단을 오를 때나 길을 걸어갈 때 딱딱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저처럼 무릎에서 나는 소리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소리가 나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게 기름 역할을 하는 관절액이 차 있습니다. 관절액이 움직일 때마다 압력이 변하고 기포가 생기기도 하면서 무릎에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정상적인 무릎에서도 소리는 나는데 이 소리는 힘줄이 뼈와 무릎에 있는 내부의 다른 곳들과 마찰이 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통증이 동반되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소리가 나다가 나중에는 괜찮아지는 경우 통증이 없이 소리만 크게 난다면 지켜봐도 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계단을 오르거나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무릎관절이 걸리는 느낌이나 펴지지 않는 통증 외에 다른 증상들이 생긴다면 무릎에 이상이 있는지 의심해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무릎뼈와 뼈 사이에서 찢어지게 되면 자세를 변환할 때 소리가 날 수가 있고 아니면 찢어지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소리와 동반해서 주저앉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중년 이상의 여성분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 사이에 충격을 흡수해주는 반월상 연골판 조식이 안쪽과 바깥쪽에 자리 잡고 있는데 나이가 들면서 탄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60대 중년 여성분이신 제 지인 중에도 앉아있다가 일어나는데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면서 일어나지 못하고 주저앉게 되면서 자기공명영상를 촬영해보니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이 되었습니다. 나이가 드신 어르신분들은 일상생활을 하다가 발병되는 경우도 있지만 젊은 성인들은 스포츠 활동을 하다가 파열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질병은 조직이 찢어지면서 뼈와 뼈 사이에 걸리는 느낌이 들면서 그 순간 통증이 느껴지고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나타난다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에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괜찮겠지라는 생각에 방치를 하면 나중엔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박리성 골연골염은 관절 연골 밑에 있는 뼈가 괴사가 되면서 관절연골이 떨어져 나오는 질병입니다. 연골 조각과 뼛조각이 떨어져 나오면서 뼈 사이에서 갈리는 느낌이 나거나 무릎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이 질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연골이 갈리면서 무릎이 시리거나 칼로 베이는 통증을 통반 합니다. 추벽이 두꺼워지면서 관절 연골과 마찰이 돼서 자극을 줘서 통증이 생기는 추벽증후군은 무릎 앞쪽에 통증이 옵니다.

반응형